Programming language/Kotlin

코틀린 변수 데이터 타입

Think-About 2022. 7. 29. 10:43

코틀린 데이터 타입

 

이전에 코틀린 변수를 선언하는 방법과 타입 지정 및 추론, 초기화에 대해 다루어보았습니다.

코틀린 변수 Kotlin variable

코틀린 변수 Kotlin variable - 2

코틀린 데이터 타입
코틀린 데이터 타입

이번에는 코틀린 데이터 타입에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고 각각에 대해 간단히 다루어봅니다.

그전에 코틀린 데이터 타입 특징을 먼저 알고 넘어가야 할 것 같습니다.

 

코틀린의 모든 타입은 객체 타입이다.
기초 데이터 타입이 아니라 클래스이다.

 

코틀린은 변수에 Null 값을 대입하거나 메서드를 호출할 수도 있습니다.

즉, 코틀린의 모든 타입은 객체 타입이며 코틀린의 모든 변수는 객체입니다.

이는 파이썬에 대한 지식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익숙할 것입니다.

 

 

 

Kotlin Playground: Edit, Run, Share Kotlin Code Online

 

play.kotlinlang.org

앞으로 명시할 예시는 선언 및 초기화만 한 것이며, 기본적인 연산이나 출력을 통해 익혀보셔야 합니다.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에 꼭 코틀린 플레이그라운드를 통해 실습하시면서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코틀린 정수

Int Short Long

정수를 표현하는 기초 타입 객체입니다.

주의할 점은 Long의 경우 데이터 뒤에 L이 붙습니다.

val a : Int = 7
val b : Short = 7
val c : Long = 7L

 

코틀린 실수

Double Float

실수를 표현하는 기초 타입 객체입니다.

주의할 점은 Float의 경우 데이터 뒤에 f가 붙습니다.

val a : Double = 7.0
val b : Float = 7.0f

 

코틀린 문자

Char

문자를 표현하는 타입 객체입니다.

주의할 점은 작은따옴표( ' )로 감싸서 표현하며 숫자로 표현할 수 없습니다.

val a : Char = 'a'

 

코틀린 문자열

String

문자열을 표현하는 타입입니다.

큰 따옴표( " )로 감싸서 표현합니다.

val str : String = "Think About!"

 

또한 다음과 같이 삼중 따옴표( """ )로 감싸서 표현가능합니다.

val str : String = """ㅇ
    Think 
    About!"""

 

주의할 점은 삼중 따옴표로 감싸서 표현하면 줄 바꿈과 같은 escape sequence가 그대로 표현됩니다.

위의 str 변수를 출력해보면 다음과 같이 출력됩니다.

ㅇ
    Think 
    About!

 

문자열 템플릿

String 타입의 변수(혹은 데이터)에 다른 변수의 값이나 다른 데이터를 포함해야 하는 경우가 무조건 있습니다.

이럴 때 $ 기호를 이용하여 표현 가능하며 이를 string template라고 합니다.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val a : Int = 1
val str : String = "Think About Kotlin!"
val c : Float = 1.0f
    
println("a : $a, str : $str, c : $c")

결과는 코틀린 플레이그라운드에서 꼭 확인해보시고 여러 가지 수정도 해보셔야 합니다.

그렇다면 몇 가지 의문이 자연스레 발생할 것입니다.

 

코틀린 Any

앞서 설명드린 Int, Double, String 등 모든 코틀린의 클래스는 Any의 하위 클래스입니다.

다음과 같이 Any 타입으로 선언된 변수는 모든 타입의 데이터를 할당할 수 있습니다.

var a : Any = 1
a = 1.0f
a = 'a'
a = "Think About!"

 

 

널 허용 불허용

이 글의 서두에 코틀린은 변수에 null을 대입할 수 있다고 했습니다.

null은 무엇일까요?

null은 어떤 객체가 선언만 되고 메모리 할당은 되지 않았다는 의미를 가집니다.

쉽게 설명드리자면 데이터는 텅 비워져 있고 존재만 한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코틀린은 기본적으로 null-safety라는 규칙을 지키도록 되어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변수를 선언할 때 해당 변수에 null을 대입하는 것을 허용할지 안 할지 구분해주어야 합니다.

변수를 선언할 때 타입 뒤에 물음표( ? )를 붙여주면 null을 대입하는 것을 허용한다는 의미를 가집니다.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var a : Any? = null

지금까지 코틀린 변수 관련해서 쭉 정리해드렸습니다.

정리해드린 내용은 꼭 코틀린 플레이그라운드에서 실습해보셔야 합니다.

 

감사합니다.